북핵문제·한중FTA·해양경계 등 박 대통령과 논의여부 주목

▲ 박근혜 대통령과 7월초 정상회담을 할 시진핑

[코리아데일리 이상규 기자]

시진핑(習近平) 중국 국가 주석이 7월 3∼4일 한국을 방문, 박근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다

시 주석의 방한은 작년 3월 국가 주석 취임 후 처음으로,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6월 중국을 방문한 지 딱 1년 만에 이뤄지는 '답방'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.

이번 시 주석이 첫 방한에서 박 대통령과 무엇을 논의할지는 아직 구체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북핵문제·한중FTA·해양경계 등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.

정계의 한 전문가는 “한반도 긴장 상황이 지속하고 있는 만큼 최우선 의제는 북핵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.”면서 “양국 정상이 지난해 첫 정상회담을 통해 함께 '북핵불용' 원칙을 천명한 이래 각종 고위급 회담을 통해 같은 기조를 유지해온 만큼 이번에도 북한의 추가 핵실험 반대를 표명하는 등의 성명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”고 밝혔다.

▲ 사진은 방중 당시 공동기자회견에서 대화하는 박 대통령과 시주석의 모습.(사진=청와대제공)
이 같은 전망은 최근 베이징 외교가에서 시진핑 체제가 출범 이후 비핵화 6자회담의 재개를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만큼, 전제조건을 둘러싸고 장기간 공전을 거듭하는 회담재개에 동력을 불어넣기 위한 메시지도 가지고 올 가능성이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.

이와 함께 현재 11차 협상까지 진행된 한중 자유무역협정(FTA)을 조속히 타결짓는 문제도 중요한 의제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.

또 다른 외교의 한 전문가는 “우리의 경우 탈북자 문제, 중국어선의 불법조업 문제 등 다소 껄끄러운 문제 등이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”고 전해 주목된다.

이 같은 각종 현안에 대해서는 한중 양국이 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 13일 서울에서 비공개로 해양경계 획정 회담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장기간 이어져 온 양국 간 난제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는 실정이다.

일각에서는 시 주석의 첫 방한이 일본 아베 정부가 집단자위권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는 시점과 맞물려 있어 역사문제 등에서 양국이 적극적인 공조 행보를 보일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돼 이 역시 관심을 끌고 있다.

한편 시 주석은 방한 기간 국회를 방문해 연설할 것으로 알려졌다. 이를 위해 한중 양국 외교부 관계자들이 지난달 28일 국회를 사전 답사한 것으로 전해져 한중 외교는 절정에 달하고 있다.

이 기사를 공유합니다
저작권자 ©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